.
.
.
☞ BRM연구소가 새롭게 오픈하였습니다. 앞으로 더 좋은 모습으로 보답하겠습니다.
    
  20세기를 마무리하고 21세기가 시작된 지금 인류의 삶의 질이 발달한 과학문명 만큼이나 높아졌는가 하는 것은 생각해볼 문제이다.

현재 암, 바이러스질환, 당뇨 등의 성인병과 만성질환 환자는 과거에 비해 크게 증가되고 있다.

물론 현대의학이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한 면은 적지 않지만 수십 년에 걸쳐 암이나 바이러스 질병 등을 정복하기
위해 투자된 막대한 연구비와 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괄목할 만한 성과가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미국은 현재 암연구소 내에 대체의료국을 설치하여 자연식,단식, 녹즙 등에 막대한 연구비를 투자하여
대체의학적인 면에서 암치료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따라서
천연물(Natural product)을 이용한 난치병퇴치에 관한 생명공학 분야의 활발한 연구결과로 이어지는 건강산업의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다.


 

 

     
     
  대체의학이란

대체의학(Alternative medicine), 보완의학 (Complementary medicine), 제 3 의학 (Third line medicine), 자연의학(Natural medicine), 통합의학(Integrative), 비제도권의학(unorthodox)

단어 그대로 정통의학을 대신하거나, 기존의 의학 형태에서 보완해 주어야할 부분, 또는 총체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는 의미가
있으며, 자연의 치유 능력을 질병치료에 이용하므로 자연의학이라고도 불리운다.
이들 명칭은 어떠한 관점을 중요시하느냐에 따라 적절히 불릴 수 있겠으나
미국 국립의료원 산하 보완대체의학 연구소가 규정한 공식 명칭은

'보완대체의학(CAM,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이다.

'다양한 범위의 치료 철학, 접근 방식, 치료법들을 포괄하는 것으로 의과대학이나 병원에서 일반적으로 교육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의료보험을 통해 수가가 지급되지 않는 치료나 진료 행위'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인간을 전인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예방하며 치료하고 후유증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의학으로서,
현대의료의 큰 축을 담당했던 기존의학과 더불어 또 다른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구별하세요", '민간요법'

이는 오랫동안 민간에서 전해 내려오는 치료법을 일컫는다.
학문적 토대가 미흡하며 과학적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뜻하므로 대체의학과는 구분이 되어야 한다.

반면 대체의학, 또는 보완대체의학은 아직 완전히 검증되지는 않았지만 과학적 연구를 통해서 학문적 토대를 쌓아나가는 의학의 한 범주인 것이다.